Animated King Sword


1. 기본

모든 전투는 센티넬 1인, 가이드 1인의 한 페어가 최소 단위가 되어, 턴제로 진행합니다. 총괄진의 진행하에 실시되는 공식 전투의 경우 D20 다이스를 사용하며, 특별한 언급이 없는 경우 턴 진행 순서는 총괄측에서 각 페어별로 다이스를 굴려 높은 수가 나온 순서대로 배치 후 고지합니다.

전투는 공격 > 방어 > 공격 > 방어와 같이 진행되며, 공격 > 방어 1회를 한 턴으로 간주하여 데미지는 한 턴이 끝날 때마다 정산됩니다. 공격턴에는 1. 고유 스킬 사용, 2. 일반 공격, 혹은 3. 도주 시도가 가능합니다. 광역 공격이 가능한 고유 스킬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은 한 페어만을 지정하여 공격할 수 있습니다. 방어턴에는 도주 시도가 불가능하며, 1. 방어와 관련된 고유 스킬 사용 혹은 2. 일반 방어만이 가능합니다.

도주를 시도하게 될 경우, 해당 페어의 센티넬과 가이드가 동시에 다이스를 굴려 그 합이 짝수가 될 경우 도주 성공, 홀수가 될 경우 도주 실패로 판정합니다. 도주는 한 턴을 소모하므로 도주를 시도했을 시 해당 턴에는 공격이 불가능하며, 도주에 성공하게 되면 즉시 전투 현장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2. 맵 이동

총괄진측에서 진행하는 공식 전투 중, 다수의 페어가 참여하는 것은 맵 이동 전투로 진행됩니다. 하단의 예시와 같은 육각형 타일의 맵에서 전투가 진행되며, 이와 관련된 고유 스킬이 존재하지 않는 이상은 주변의 타일로 한 칸씩만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동을 마친 결과 다른 진영의 페어와 조우했다면, 그 즉시 전투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같은 진영의 페어가 있는 타일에 도달했거나, 아무도 없는 타일로 이동했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행동이 가능합니다: 1. 다른 칸으로 이동한다. 2. 해당 타일을 조사한다. 조사는 이동 기회를 1회 소모하며, 해당 타일에 [ 무언가 특별한 점 ] 이 있다면 해당 부분을 알아채고, 전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무언가 특별한 점 ] 은 조사 시도시 데미지를 입게 되는 트랩일 수도, 반대로 HP를 회복시켜주는 등 도움을 주는 무언가일수도, 그도 아니라면 < 진영 승리 조건과 관련된 무언가 >일 수도 있습니다.

조사를 수행할 시 총괄측에서 다이스봇을 사용하여 D100 다이스를 굴리게 되며, 가이드의 등급에 따라 성공률이 달라집니다. S등급 이상의 성공률을 90%로 하며, 등급이 하나 내려갈수록 성공률이 10%씩 감소하는 식입니다. [ 무언가 특별한 점 ] 이 있는 타일에서 조사에 실패하게 됐을 경우, “무언가 수상하지만 현재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없다”는 결과가 송출됩니다. 조사로 얻게 된 결과에 관계 없이, 다음 턴에 바로 이어서 재조사를 시도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예외적으로, 탐색계 가이드가 포함된 페어는 WP 10씩을 소모하여 다시 조사를 시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조사 재시도의 횟수에는 제한을 두고 있지 않으나, 조사를 재시도 할 때마다 WP 10을 추가로 더 소모합니다. (처음 재시도시 WP -10, 이후 다시 조사를 시도할시 WP -20, …)



3. 공격과 방어

기본적인 공격력은 공격계 능력을 사용하는 센티넬에 의해 좌우되고, 가이드는 그를 보조하여 데미지값을 보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데미지 역시 페어 단위로 적용되어 상대 센티넬과 가이드 모두 해당 데미지를 받게 됩니다. (EX. 총 합산 결과 100의 데미지가 가해질 경우, 상대 센티넬과 가이드 모두 각각 100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센티넬의 WP가 30 이하로 떨어져 폭주 상태에 들어서게 되면 2턴 간 공격력에 X3이 적용되지만, 2턴이 지나 폭주 상태가 끝나게 되면 센티넬은 그 즉시 의식을 잃게 됩니다. (이후의 HP 및 WP 처리는 SYSTEM-ABILITY 페이지의 2. 폭주 항목에 적힌 내용을 따릅니다.) 폭주 상태가 진행 중일 때에는, 가이드의 다이스값이 공격력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가이드는 < 긴급 가이딩 > 시도가 가능해집니다. 긴급 가이딩의 경우, 가이드가 다이스를 굴려 1, 혹은 20의 값을 얻으면 전투 중 가이딩에 성공하는 시스템으로 그 성공률(10%)이 몹시 낮지만, 성공할 경우 그 즉시 센티넬의 폭주를 멈출 수 있습니다. 긴급 가이딩에 성공하여 센티넬의 폭주가 멈출시, 해당 페어의 WP가 최대 수치의 50% 만큼 회복됩니다.

공격력과 방어력의 계산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일반 공격 : 다이스값 + 5*(센티넬의 등급에 따른 보정값) + 2*(가이드의 등급에 따른 보정값)
폭주 상태의 공격 : { 다이스값 + 5*(센티넬의 등급에 따른 보정값) }*3
고유스킬을 사용한 공격 : 다이스값 및 등급 보정값에 관계 없이 고유스킬별 고정 데미지에 따르며, 이때의 다이스값은 이능력 LV에 따른 스킬 성공률 판정에 사용됩니다. (*SYSTEM-ABILITY의 고유 스킬 항목 참고)

방어 : 다이스값 + 2*(센티넬의 등급에 따른 보정값) + 5*(가이드의 등급에 따른 보정값)

(*다이스값의 경우 일반적으로는 센티넬의 다이스값+가이드의 다이스값을 의미하지만, 폭주 상태의 경우 센티넬의 다이스값만을 인정합니다.)

[ 등급에 따른 보정값 ]
센티넬, 탐색계 가이드 : F(0)~SS(7)
- 등급이 하나 올라갈 때마다 보정값이 1 증가합니다.
보조계 가이드 : F(2)~SS(9)
- 등급이 하나 올라갈 때마다 보정값이 1 증가합니다.

(*각인을 맺게 될 경우 해당 페어의 센티넬과 가이드 모두 등급 보정값이 1씩 증가하게 됩니다.)

▷ 공격력 계산을 돕기 위하여 엑셀로 제작된 계산기가 배포될 예정이며, 공식 전투의 경우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총괄측에서 모든 계산을 진행합니다. 단, 고유 스킬의 경우 엑셀 계산기를 이용해 계산할 수 없으므로, 수동으로 계산해주셔야 합니다.



4. 기타 특수 상황

1) 페어 중 한쪽이 먼저 HP가 0이 되거나 폭주 끝에 의식을 잃을 경우, 도주를 시도하지 않고 페어 없이 혼자서 전투를 이어가게 된다면 공격·방어 시도시마다 WP 10이 감소하게 됩니다.

2) 1 대 다수의 레이드, 혹은 4인 초과의 다인전투의 경우에도 전투는 페어로 진행되며, 전투시의 페어는 각인을 맺은 경우를 제외하고서는 페어 DM 조사와 같은 방식으로 구성됩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DM을 통한 찌름은 받고 있지 않습니다.



5. 비공식 개인 전투

▷ 일상에서의 주먹다짐과 같은 작은 다툼의 경우, 오너간의 합의만을 통해 비공식 개인 전투가 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는 다이스봇을 사용하여 전투를 진행하게 되며, 단순히 다이스봇으로부터 얻게 된 다이스값의 대소 비교만을 통하여 그 우위를 판정합니다. 이때의 전투 결과는 HP와 WP를 소모하지 않으며, 부상의 정도 역시 지나치지 않은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 총괄계의 확인을 받은 캐릭터간 전투의 경우, 비툴 페이지에서 D20 다이스를 사용하여 공식 전투의 형식을 따라 진행됩니다. 총괄진의 진행하에 이루어지는 공식 전투 및 스토리, 조사와 마찬가지로 그 결과가 HP에 그대로 반영되며, 일대일 전투부터 다대일 전투, 다대다 전투까지 오너들간의 합의와 총괄계의 확인만 이루어진다면 모든 형태의 전투가 가능합니다. 다만 특수한 상황의 경우 전투에 대하여 총괄측에서 별도의 조정이 있을 수 있으므로, (EX. 일대일 전투의 경우 가이딩을 진행할 수 없으므로 턴 마다 WP 10이 소모됩니다.) 이를 반드시 숙지하시고 전투에 임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경우는 전투에 참여하는 러너분들 중 한 분께서 배포받은 엑셀 계산기를 이용하여 전투를 진행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총괄계에 문의해주실 경우 총괄진측에서 전투의 진행 및 체력 정산을 진행해드릴 수 있으나, 총괄의 일정에 따른 조율이 필요하며 일정을 맞추기 힘들 시 총괄진 측에서는 양해를 구하고 이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 총괄계의 확인을 받지 않은 개인 전투는, 지나치게 과열되었다고 판단되었을 경우 총괄진측에서 오너님들의 양해를 구하여 NMPC를 통한 중재에 나설 수 있습니다. 또한, 총괄계의 확인을 받은 전투라 하더라도 그것이 사전에 말씀해주신 정도를 넘어섰다고 판단될 경우, 이 역시 총괄측에서 양해를 구하고 전투를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